본문 바로가기

왜?

티라노 앞발은 왜 짧을까?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yrannosaurus rex)를 보면 웃기도록 짧은 앞발을 가지고 있다. 티라노 앞발은 왜 짧을까?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같은 공룡들은 전체적으로 큰 체형과 강력한 발달한 후지와 뒷다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티라노사우루스와 다른 몇몇 공룡 종들은 앞다리가 비교적 짧고 뒷다리가 길게 발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다리가 짧은 이유는 여러 가지로 설명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앞다리의 기능은 무거운 머리와 턱을 지탱하고 물건을 잡거나 이동하는 데 사용된다.

그러나 티라노사우루스와 같은 큰 공룡들은 주로 뒷다리를 사용하여 빠르게 이동하고 사냥을 하였다. 뒷다리의 발달이 앞다리에 비해 우수했기 때문에 앞다리는 주로 지지 기능에 활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티라노사우루스와 같은 공룡들은 식물이나 다른 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주로 앞니와 강력한 턱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큰 앞다리는 더 많은 근력과 무게를 지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짧게 발달하였을 수도 있다.

이러한 해석은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기반한 추측이며, 정확한 이유는 아직 확실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과학자들은 공룡들의 생태학, 운동 기능, 사냥 방식 등을 연구하여 앞다리의 짧은 길이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