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은 생산하는 기능 덕분에 남자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성기는 하나인데 왜 고환은 두 개 나 있을까?
일단 우리 몸에는 고환 말고도 눈, 귀, 콧구멍처럼 두 개씩 존재하는 기관들이 있다.
먼저 두 개의 눈은 거리감을 조절해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해 주고 귀는 양쪽에서 들리는 소리를 인식해서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콧구멍은 한쪽이 작동할 때 다른 한쪽은 휴식을 취하면서 우리가 후각을 항상 예민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그런데 고환이 두 개인 이유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다른 기관들은 꼭 두 개가 다 있어야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지만 고한은 한 개나 두 개나 기능적으로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자들은 한 가지 가설을 내 놓았는데 바로 고환이 생존과 번식에 있어서 너무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불의의 사고로 한쪽을 잃어도 남은 하나만으로 번식할 수 있게 진화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고환은 한쪽이 기능을 못 하게 되면 다른 한 쪽이세 더 많은 정자를 만들어내는 ‘보상 작용’ 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심지어 태어 날 때부터 고환이 하나인 사람도 정자 생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러니까 고환이 굳이 2개인 이유는 우리 몸이 종족 번식을 위해 보험을 들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